서브상단 글자

인사말

HOME     학회소개     인사말

컨텐츠 내용입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2024년도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제10대 회장을 맡아 봉사하게 된 김형범 교수입니다.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는 2008년 1월에 창립하여 현재까지 KCI 등재지[학회지명: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6권의 학술지 발행과 29회 학술대회를 개최하였으며, 동시에 다른 학회들과 상호협력하여 깊이있는 학문연구의 기반을 다짐과 동시에 지구과학교육 학문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이는 이전 회장님들과 이사진분들을 비롯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회원분들이 이루어낸 소중한 성과물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 임기동안 다음과 같이 학회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첫째,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의 역사와 전통에 기반한 학문적 위상을 더욱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를 통해 지구과학교육의 연구 및 학교 교육현장의 실제 등에 대한 핵심 연구주제들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지원정책 및 실천 방향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초중등 지구과학 예비교사들이 수업시연을 발표하거나 현직 지구과학교사들이 수업사례를 공유하는 등의 실제적 참여와 상호소통의 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술행사 운영을 모색하겠습니다.

둘째, KCI 등재학술지[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술지 게재 논문의 질적 및 양적 향상을 위해 심사기준의 명확화 및 투고논문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과정 등 인용지수가 높은 최고의 학술지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신진연구자들의 학술역량을 높일 수 있을 행정적 방안 제시와 이에 대한 지원 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최근 디지털 및 AI 등 미래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학회의 올바른 방향성 제시 및 발전적 운영이라는 측면에서 여러 회원님들의 고견을 수렴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회운영의 효율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회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지지를 기대합니다.



2024년 1월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장   김 형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