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 글자

투고규정

HOME     학회지     투고규정

컨텐츠 내용입니다.

1. 투고 내용


1) 원고의 종류는 ‘논문’, ‘논단’·해설·소개’, ‘논평’, ‘소식’으로 하며, 투고시 원고의 종류를 명시하여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 편집위원회는 원고의 종류를 심사를 거쳐 결정할 수도 있다.

2)투고내용

가) 논문: 연구논문은 창의적인 실험연구, 조사연구, 이론연구 등을 포함한다. 어느 경우에나 주장을 객관화할 수 있는 자료가 제시되어야 한다. 연구논문은 다음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① 제목, 연구자명, 연구결과 및 소속, 주 연구자(또는 교신 연구자)전자우편 주소, 팩스번호
②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 및 결론
③ 참고문헌 목록
④ 논문초록

나) 논단, 해설, 소개: 새로 대두되는 과학교육 분야의 소개, 과학교육 중요한 논쟁점이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한 분석, 과학교육의 연구를 이한 새로운 연구방법의 소개 등이 포함된다. 이 난은 내용의 특성에 따라 논문체제를 다양하게 할 수 있다.
다) 논평: 논평은 본 학회지에 발표한 연구 논문 및 해설에 관한 비평을 말하며 연구방법, 논리상의 문제점, 의문점, 건의 등이 포함된다. 제출된 논평은 해당논문 저자에게 전달하여 가능한 한 응답하도록 한다.
라) 소식: 소식은 학회의 특별 소식, 투고 안내, 임원 개선 등을 싣게 된다.


2. 투고 규정


1) 논문의 투고는 인터넷을 이용한 투고를 원칙으로 한다. 투고신청서에 저자명과 소속, 연락처 등을 따로 기입하고 첨부파일에는 저자에 대한 기록, 연구비 지원에 대한 기록을 기입하지 않는다. 특히 파일 속성에 저자에 대한 정보를 삭제한다.
2) 우편으로 투고하는 경우 투고신청서와 인쇄된 원고 3부, 디스켓을 제출한다.
3) 제출한 원고는 심사위원의 심의를 거친 후 심사 결과를 연구자에게 통보한다. 심사를 모두 통과하여 게재 확정된 논문은 컴퓨터 워드프로세서(한글2002 이상)로 작성한 파일로 제출한다.
4) 논문 제목, 저자명, 소속기관명은 한글과 영문을 병기한다.
5) 원고는 한글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용어와 진술의 의미에 혼동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괄호 안에 한문, 영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보충할 수 있다.
6) 영문 원고인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7) 참고문헌의 인용은 다음의 예에 따른다.

가) 2인 이하의 경우:
홍길동(2003), (홍길동, 2003), 오슈벨(Ausubel,1985), Ausubel,1985), 홍길동과 박수철(2003), (홍길동과 박수철, 2003), Novak과 Wandersee(1988)
나) 3인 이상인 경우:
홍길동 등(2003), 오슈벨 등(1985), Ausubel et al.(2005)
다) 동일한 저자가 한 해에 두 편 이상 발표한 논문을 인용할 때
홍길동(2000a, 2000b)
라)본문 문장 끝에서 인용

① 저자가 1인일 경우: (홍길동, 2003), (Ausubel, 1985)
② 저자가 2인일 경우: (홍길동과 박수철, 2003), (Novak과 Wandersee, 1988)
③ 저자가 3인 이상일 경우: (홍길동 등, 2003), (Park et al., 1999)
④ 여러 편을 인용할 때: (김순희, 2000a, 2000b; 박수철 등, 1995; 홍길동과 박수철, 2003; Ausubel, 1985; Novak과 Wandersee, 1988; Park et al., 1999)

9) 본문 내용을 보충 설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page별로 첨자(1 2) 등으로 표시하고 원고 하단에 내용을 첨가한다.
10)표

가) 표 작성시 가로선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나) 본문 내용에 표가 들어갈 자리 표시를 하고 표는 별지에 따로 작성한다. (예: 표 1, 붙임 2).
다) 제목과 필요한 서술은 표 위에 위치한다.
라) 제목 번호는 아라비아 숫자로 한다(예: 표 2).
마) 표는 축소하여 또는 그래도 조판할 수 있도록 선명 완벽해야 한다.

11)그림

가) 그래프, 그림, 사진은 모두 그림으로 명명한다. 나) 본문 내용에 그림이 들어갈 자리를 표시하고 그림은 별지에 따로 작성한다. (예: 그림 1, 붙임 2). 다) 제목과 필요한 서술은 그림 하단에 위치한다. 라) 그림 번호는 아라비아 숫자로 한다(예: 그림 2). 마) 그림은 축소하여 또는 그대로 조판할 수 있도록 선명 완벽해야 한다.

12) 발표 분량은 200자 원고지 100매 이내(영문: 타자기 20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13) 연구 논문인 경우는 논문 초록을 작성해야 한다. 한글 논문인 경우에는 영문 초록을, 영문 논문인 경우에는 한글 초록을 200자 원고지 5매 내외(영문인 경우는 100~200 단어 정도)로 한다.
14) 연구논문과 해설은 국문 또는 영문, 독문, 일문으로 쓸 수 있고, 이들에게 반드시 영문(또는 독문, 불문) Abstract와 국문요약을 동시에 기재하여야 하며 각 요약 밑에 주요어(Key Word)를 5개 이하로 기재한다.
15) 국문원고에서 본문 중의 학술용어는 가급적 국문으로 표현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괄호 속에 소문자로 원어를 명기한다. 외국어를 그대로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고유명사 외에는 소문자로 표현한다.
16) 본 투고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1)의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th ed.)에 준한다.


3. 투고상의 유의사항


1) 투고자격: 연구 논문 및 해설의 투고 자격은 지구과학교육학회의 회원을 원칙으로 한다. 공동저자 중 비회원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그 비회원이 본 학회에 가입한 후에 투고가 가능하다.
2) 원고 제출: 인터넷 혹은 우편을 통하여 제출된 원고는 반환되지 않으므로 원고 혹은 파일의 복사본을 본인이 소지한다.
3) 논문 게재료:

가) 각 원고에 대해 학회지의 기본 인쇄량은 학회지 인쇄 면 수 10면으로 하고(기본 게재료 20만원), 이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1면당 2만원씩의 게재료를 투고자가 부담하여야 한다.
나) 학술 연구비를 수령하여 연구한 경우에는 기본 게재료 이외에도 추가로 20만원을 납부해야 한다.
다) 축소하거나 그대로 조판할 수 없는 상태로 제출된 표나 그림에 대해서는 표나 그림 1개당 1만원씩의 제작비를 납부해야 한다.
라) 학회지의 별쇄본은 30부를 기본으로 하고, 그 이상 필요한 경우 투고 시 필요한 부수를 신청하고 비용은 신청자가 실비를 부담한다.

4) 주의사항

가) 논문의 내용은 꼭 필요한 사항만을 포함하는 매우 압축된 형태이어야 한다. 연구 목적, 연구 문제, 연구의 제한점, 용어의 정의 등을 별도의 항목으로 나열하지 말고, 꼭 필요한 내용만 서론 또는 이에 해당하는 항목에서 간략하게 진술하는 것을 적극 권한다.
나) 체제는 Ⅰ, 1, 1) 등으로 하되 가급적 Ⅰ과 1 수준만 제목을 붙이고 너무 세분화하지 않도록 한다.
다) 표나 그림은 본문 내용의 보조적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본문에 설명이 없는 표나 그림이 제시되어서는 안 된다. 표나 그림은 가급적 간략해야 하며, 복잡한 도표의 제시는 하지 말아야 한다.